1. <영화 읽기> 의 의미 찾기
어느 영화나 그 속에는 현실의 작은, 혹은 큰 움직임이 들어있기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우리가 취미로, 아니면 친구를 만나서 영화를 보는 행동 속에는 생활 속의 우리의 모습을 반추하고 싶은 욕망이 깃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의 <영화 읽기> 는 가장 가까운
2-1. 인물 분석: 소통의 단절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이어 ‘소통의 단절’이라는 또 한 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인물 분석을 시도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공통적으로 주변과의 소통에 부진하다. 여기서 소통이란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에서는 소통
영화에 등장한 남성의 캐릭터를 통해 보다 더 구체화됩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남성들은 비루합니다. 한편으로는 가부장성을 잘 드러냅니다..
혜주를 좋아하는 찬용이를 봅시다. 찬용이는 착하고, 순정적인 남성입니다. 그래서 이런 대사를 합니다.“몸에도 안 좋은걸 왜 그렇게 펴?” 그러나 이어지
영화들이기 때문이다.
영화의 심리학적 접근
고양이를 부탁해
정재은/ 2001/ 한국/ 110min
감독 정재은
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출제작과 졸업.
졸업작품 <둘의 밤>으로 1999년 영상원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도형일기>로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반영되므로 사회를 제대로 읽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회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로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경제적인 발전이 지속된 결과, 2000년대는 문화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수에 이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수혜를 본 것은 영화계이다.
1. 1 왜 교복인가?
우리가 교복을 발표 주제로 잡은 이유는 교복은 청소년 세대에서 그들의 문화를 잘 반영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배우는 수업이 문학과 문화인데, 그 수업의 의미와 연관지어서 교복이 시대별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어떤 문화를 이루고 있었으며, 여러 문학
영화 내내 깍쟁이처럼 나오긴 하지만 잔정도 많은 인물이다. 친구들과 같이 찍은 스티커 사진이 회사 컴퓨터 모니터에서 떨어지려고 하자 가만히 손가락으로 붙이는 모습이나 비류, 온조네 집에서 지영이 일찍 나갈 때 그 모습을 가만히 누워서 살펴보는 모습이 이런 혜주의 성격을 잘 드러낸다.
혜주
장군부인
마르크스, 레닌의 책들
로빈슨 크루소
톨스토이-전쟁과 평화
장군 부인에게 있어서 마리는 부리는 하인정도의 개념이다. 책을 읽어줌으로써 무엇인가를 얻어가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곁에 있을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그녀는 사상의 차이로 인해 집안 식구들과도 연을 끊고 살아서 더욱 더
영화 초반에서 그들은 화교인 외조부모를 찾아가 인사를 하고 선물을 드리려 하지만 거부당한다. 또한 그들은 뚜렷한 직업이 없이, 길거리에서 자신들이 직접 비즈로 만든 액세서리를 팔며 살아간다.
2-1. 인물 분석 및 관계도 : 소통의 단절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이어 ‘소통의 단절’이라